중동은 왜 석유가 넘쳐날까?(김기범 교수 2부)
중동 아라비아 반도가 4억 년간 파괴되지 않은 퇴적·저류 시스템으로 세계 최대 석유 매장지를 보유하게 된 지질학적 이유를 설명한다.
“석유 전 세계 석유에 2가 매장돼 있고 천연가스에 1이 매장되 있고”
글로벌 경제·환율·금리·미국주식 흐름 분석
이 채널은 분석된 영상 71편에서 stance가 7/2/3로 분포. 갈림 점수 44.
중동 아라비아 반도가 4억 년간 파괴되지 않은 퇴적·저류 시스템으로 세계 최대 석유 매장지를 보유하게 된 지질학적 이유를 설명한다.
“석유 전 세계 석유에 2가 매장돼 있고 천연가스에 1이 매장되 있고”
2008년 리먼 파산과 골드만삭스 생존 사례를 통해 AI 버블 속 리스크 관리와 생존 전략을 강조한다.
“리스크 관리란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는게 아니라 무엇이 잘못될 수 있는가를 끊임없이 따져보고 그 경우에도 버틸 수 있게 준비하는 거라고 말합니다.”
인구 고령화 속에서 50대 이상 자산이 주식·투자 시장으로 이동하며, 기업은 수출 중심 해외 생산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분석
“고령자 70대신 분들은 우리로 저희 나라에서 산업화 세대이시거든요”
AI 시대 병목(메모리 반도체)과 국가 생존 논리로 한국 주도주 중심 포트폴리오를 강조한다.
“AI 때에 적어도 돈을 벌려면 우리는 병목에 주목해야 된다.”
SK하이닉스·삼성전자는 AI 메모리 안보자산으로 2028년까지 3년 연속 고수익이 예상되며, 조정 시 매수 기회다.
“적어도 2028년이 되면 전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버는 기업이 에스카닉스와 삼성전자의 것이다.”
반도체 호황이 4대 악재를 상쇄하며 환율을 방어하고 있으나 단기 변동성은 여전하다.
“삼성전자랑 하이닉스 두 기업이 메모리 호황으로 방어해 내고 있습니다”
싱글은 4층 연금(국민·퇴직·개인·주택)으로 설계하고 목돈 대신 연금 형태로 자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혼자 사신 분들은 연금 설계가 완전히 달라져야 된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나스닥 급락 배경으로 AI 데이터센터 투자 부담과 빅테크들의 유상증자 가능성을 지적하며 현금흐름 악화 우려를 제기한다.
“연준이 AI 주도 인플레이션 방치하고 있다”
브로드컴 실적 실망으로 촉발된 반도체주 급락 속 삼성전자·하이닉스 집중 현상(솔림)과 레버리지 리스크를 경고하며 분할 매도 전략을 제시한다.
“미국 증시의 변동성보다 한국 증시 변동성이 훨씬 더 큰 상황이 됐다”
삼성전자·하이닉스 대비 반도체 소부장이 덜 오른 만큼 순환매로 급등했고, 주도주와 사촌 간 키맞추기 패턴이 반복된다는 분석
“삼성전자 하이닉스는 떨어지는데 소부장이 엄청나게 올랐거든요”
비트코인 급락은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매도와 양지화로 인한 탈중앙화 매력 상실 때문이며, AI 에이전트 경제와 RWA가 새로운 상승 동력이 될 수 있다.
“마이크로 스트래티지가 3년 반만에 첫 비트코인 매각을 하게 됩니다”
미국 주식 양도세 22% 부담 때문에 개미들이 한국 주식으로 이동하며, ISA·IRP·RIA 등 절세 계좌와 증여·법인 전략을 논의한다.
“미국 주식은 뭐 대주주든 뭐 소액주든 다 어 세금을 내야 하는 거고”